본문 바로가기
마인드셋

~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_ 부자의 언어

by 보노콜린 2023. 1. 21.

부자의 언어 249p_난제

 

 

 


 

"자네 문제가 뭔지 말해줄까? 자넨 생각이 너무 많아. 일이 일어나게 내버려 두고, 핑계를 만들어내. 모두가 바쁘고, 모두가 저마다의 문제를 가지고 있어. 그건 그냥 삶의 한 부분이야. 삶은 문제의 연속이고, 그걸 받아들여야 성장해. 우리 모두 좌절을 해. 그리고 인생은 나만 특별하다는 생각을 하지 말았으면 훨씬 쉬워지지. 자네 문제도 다른 사람들과 같다는 걸 받아들이게나!"

 


 

경제적 자류를 추구하기 시작했을 떄 나는 종이 한 장을 꺼내 특별한 목표를 쓰고 그 아래에 "~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를 쓰곤 했다. 그러고 나서 빈 종이를 응시하고,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를 기다리며 마음으로 가능성들을 상상했다. 매일 빈 종이에 목표에 관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다섯 개씩 적었다. 

매일 문제가 터진다고 절망하고 있진 않은가? 하나를 해결하면 또 다른 난제가 당신 앞에 나타나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잘 살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의 지력과 책임감을 지니고 있다는 뜻이니까. 매일 문제가 일어난다고 생각하는건 삶의 기쁨을 앗아가지 않는다. 오히려 일하는 동안 좋은 자세를 유지하게 해준다.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다면, 흔들리지 않는다. 성공이란 계속 문제를 현명하게 다루어 가는 사람들에게 있다. 

 

 

주변의 환경이 좋지 않다고 불평하기 전에 한번 생각해보자. 내가 찾고자 하면 어디에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