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햬외 온라인 마케팅

해외 마케팅 사례 분석_POD(Print On Demand)_Shineon.com_02본질에 집중하자.

by 보노콜린 2023. 1. 30.

백종원의 골목식당을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었다. 과거에는 "저렇게 하면 상권이 살까?" "저렇게 하면 맛있을까?"에 대해서 봤었다. 그냥 나에겐 예능이었다.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한 지금은 "음식의 맛이라는 본질에 대해서 결코 잃지 말라는 것이구나!"로 느꼈다.

 

그리고 이번 휴가에 한국에 들어갔을 때 크게 느꼈다. 인테리어도 깔끔하고 센스있게 해 놓은 돈가스 집이 있었다. 상권도 좋고, 나름 검색도 해보면서 평점을 봤는데 높기도 했다. 게다가 매번 줄이 길었다. 그런데 음식을 먹는 순간 "내가 다음번에 한국에 휴가 올 때는 이 집은 없겠구나"라는 생각이 가득했다. 음식의 본질에는 집중하지 않았네.

 

 

 

해외 온라인 사업을 하면서 넘어야 할 산들이 많다. 간단하게만 적어보면,

 

 

 

1. 리서치  -  전부 영어다. 한글로 되어 있어도 쉽지 않은데, 이것을 영어로 수 배의 시간이 걸리면서 알아내야 한다.

2. 물건의 가치 - 나는 일본에 있는데, 미국 시장의 트렌드를 좇으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 속에 물건 가치파악.

3. 구매심리 - 지금까지 경험한 바에 의하면, 한국인에서 통하는 광고와 일본에서 그리고 미국에서 통하는 광고는 굉장히 다르다. 이 광고를 통해 구매심리까지 이어지게 하는 것은 정말로 쉽지 않다.

4.언어 - 리서치도 마찬가지지만 모든 영역이 영어로 대응해야 되는데, 이 영어가 보통영어가 아니다. 이것은 삶의 영역이고, 정중함과 마케팅 요소가 들어간 미묘한 단어의 구성, 그것의 심리까지 파악해야 되는 영역이다. 

5. 물건의 유통 - 사실 나는 이것들을 전부 해결하고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사업을 할 수 있지만, 어떤 제품을 팔지 어떻게 유통을 할지 등등은 큰 장벽이다.

 

등등등.....  힘든 점만 나열하면 두 배는 더 쓸 수 있다.  

 

 

 

 그래서 해야 되는 것이 바로 "이미 증명된 비즈니스를 모방하고 보완해 나가라". 증명된 비즈니스라는 것은 이미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 내는데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리서치를 통해서 보완발전 시키면서 특장점을 살려 갈 수 있다. 특히, 내가 좋아하는 물건이 아니라 소비자가 좋아하는 물건/서비스가 무엇인지 객관적 파악이 가능하다. 증명된 비즈니스를 분석하고 모방하자.

 

현재 내가 리서치한 Shine on이라는 비지니스 모델은 굉장히 성공적이다. 미국의 소비자에게 구매를 하게 만드는 힌트를 주었고, 레퍼런스로 삼고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좋은 요소가 있다.  

 

ETSY를 통해 판매되는 리뷰가 제품이다. 

 

1. 가족

2. 친구

3. 회사

 

"선물"이다. 관계에서 공유할 수 있는 경험을 파는 제품이다. 우리는 텍스팅을 많이 하지만, 손 편지를 쓰는 일은 별로 없다. 선물을 통한 메시지의 전달과 가치공유를 할 수 있는 제품의 가치는 37불과 38불의 가격으로 2만 개 이상의 리뷰를 만들어냈다. 이것은 내가 외국인이어도 상관이 없다. 가장 기본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이다.

 

본질은 관계이고, 이 관계를 더욱 개선시킬 수 있는 가치이다. "소비자의 마음을 편하고 행복하게 해줄 수 있고, 그들에게 닥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

 

그리고 상자의 구성이 특이한데, LED라이트를 달아서 목걸이를 받아봤을 때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변수를 줄이고 특별하게 보이게 하였다.  

 

 

 

 

시계는 어떨까? 우선 가격이 34불에 불과하다. (좀 더 검색해보니, 29불에도 나와있다)

 

그런데 시계를 선물하면서 메세지를 담을 수 있다. 새로운 기능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대신 나무라는 특성을 이용해 시간의 개념을 두 번 이용했다. 시간을 보는 기능과 시간이 갈수록 변하는 나무의 성질이다. 

 

 

 

메탈시계이다. 나무 시계에 비하면 굉장히 그럴싸하다. 물건은 60불인데, 확실히 나무시계에 비하면 리뷰수가 떨어진다. 가격이나 물건도 중요하지만, 결국 정해진 예산 안에서 메시지를 보내는 수단으로써가 가장 큰 것이 아닐까 싶다.

 

전반적으로 시계보다는 목걸이의 판매자가 월등히 많았고,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것이다.

 

1. 판매 마진

2. 타켓의 확장성

3. 메세지메시지 카드가 더 부각되는 것. (사진만 봐도 시계보다는 목걸이의 패키지가 메시지 전달이 강하다)

4. 그리고 커버이미지는 물건보다 메세지가 더 잘 보이게 하는 것이 판매량이 연관이 있어 보인다.

 

 

 

실제 Shineon의 제품 구성이다. 이 물건들을 가지고 얼마큼의 마진을 내는지 투명하게 나와있다.

 

그리고 이 글을 쓰는 지금 2억 달러를 팔았다. 

 

 

그리고 이 글을 쓰는 지금 2억달러를 팔았다.